2013/06/12 01:48

6.11 오늘의 독서 (루피 하락, BJP원로 사퇴, 낙살라이트)


# BJP당의 지도부 위기
원로 당직자 사퇴로 '위기'에 내몰린 인도 야당

오늘 인도 신문의 헤드라인이다. 인도의 우파 정당인 BJP가 지도부 갈등을 겪고 있는 듯 하다. 차기 총리 후보로 유력한 모디의 상승을 둘러싼 파워게임인듯하다. 구자라트 총리인 모디는 여기 저기서 많이 보이고 있는 이름이다. 구자라트 폭동과도 관계가 있고 구자라트 주의 경제적 성장과도 관심이 있다. 차기 총선은 BJP가 승리할 것이 유력한 건지. 현지 분위기를 좀 더 살펴봐야겠다. 

우선 어제 사퇴한 원로 당직자 랄 크리슈나 아드바니는 극우 힌두 민족주의를 대표하는 듯한 인물인 듯, LK라 약어로 불림. 아마 차기 총리로 자기가 돼야 하는데 모디가 너무 뜨니 어깃장을 놓는 듯. 그는 NDA라 하는 국민민주연합의 총재직을 맡고 있고 이는 나름 선거구도에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듯. 이 직책은 사임하지 않는것으로 보아 그의 사직은 일종의 항의 행동인듯. 내년 총선은 5월! 참고로 BJP는 현지 언론에서 사프론 파티라고 불리운다. 사프론은 노란색으로 인도를 상징하는 색으로 불림. 랑그 데 바산티!라는 영화에 나오는 구호가 생각나기도 한다. 

힌두스탄 타임즈의 편집을 보면 이 아드바니의 사건을 통해서 BJP의 역사를 보여주는 듯하다. 인상적인 편집인데 인터넷 기사로는 요게 살지를 않네. 컬러풀하고, 각종 박스와 그림, 다각도의 분석. 

참고할 기사들은 아래에.

Why Advani lost in Goa

highs and lows of the bjp patriarch


# 낙살라이트 이슈

낙살이슈는 꾸준히 보도되고 있는 듯. 마침 5.25 공격에서 중상을 입었던 차티스가르의 의원 VC shukla가 사망했다는 소식이 속보로 떴다. 

링크한 기사에는 낙살라이트와 관련해서 일어난 사건과 사망자, 예산 등이 표로 잘 정리돼 있다. 


parties vow to contain naxla movement




# 루피화 하락

Rupee at all-time low, will stoke price rise 

인도 루피가 달러대비 최저에 가깝게 떨어졌다는 기사. 이유는 미국 경제 회복으로 인한 달러 강세인듯. 
5월 이후로 5%이상 떨어졌는에 해외에서 공부하거나 여행하는 사람들이 힘들어졌다고. 또 원유를 비롯한 모든 수입품의 가격 상승을 일으킨다고. 경상수지 적자를 심화시키거나 달러 유출입간의 간극을 넓히게 되는데 경고가 되기도 한다. 
일단 이번 루피 약화는 인도의 문제라기보다는 미국의 달러 강세로 전 세계가 함께 겪고 있는 거라서 인도경제 자체의 문제를 드러내진 않는데 그 수치가 너무 나빠서 일단 타격이 되는듯. 

#

그냥 어떤 여행블로그. 이런 글들을 흔하게 보는데, 나름 인도의 적선과 사회문제에 고민을 하지만 여행 이후에는 어떻게 생각을 할지 고민이다. 단순히 거지에게 돈을 주냐 안주냐를 넘어서 보다 본격적인 관심과 논의가 있었으면 하지만, 한국사회에 그런 공간이 부재한 것 같은 느낌. 이런 것들에 대해 어떻게 접근할지가 나의 고민이다. 

#

날카로운 글이다. 천정배 법무장관 시절의 수사지휘권 발동에 반대한게 검찰의 독립을 위해서인지 아니면 자신의 정치적 신념의 발로인지, 세월은 말해주는 듯 하다. 입장이 바뀌어 자신이 법무장관이 됐을때 그는 그때의 행동이 후자임을 몸소 보여주고 있다. 

#
<인도 끓다>
이재강 지음 / 지식의숲(넥서스)

KBS특파원으로 계셨던 분이 쓰신 책. 인도 특파원 시절에도 공부를 많이 하셨고 한국으로 돌아간 이후에도 끊임없이 인도의 주간지나 신문을 계속해서 보셨다니 내용은 실할 것 같다. 2011년에 나와서 비교적 최근 소식들을 담고 있고 간디 가문의 정치라든가 낙살, 카쉬미르 분쟁 등 내가 관심있는 사회문제를 다루고 있어서 재밌을 것 같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